【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】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둔 지난달, 에어컨과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이전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.
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는 4만4868건으로 전달보다 5.8% 늘었다.
특히 직전 달 대비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에어컨으로 무려 76%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.
상담 내용을 살펴보면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대비해 에어컨을 설치했지만 작동이 되지 않아 교환을 요구하는 불만이 다수를 차지했다.
이어 원피스(65.7%), 티셔츠(62.4%) 관련 상담의 증가율이 두드러졌다. 이들 품목의 경우 배송 지연과 제품 하자 등을 이유로 환급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았다.
지난해 5월과 비교해서는 실손보험(828.1%), 항공여객운송서비스(118.0%), 신유형상품권(76.5%) 관련 상담의 증가율이 높았다.
실손보험은 백내장 수술 후 보험금 지급이 보류되는 것과 관련한 상담이,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항공권 취소에 대해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사례 관련 상담이 대부분이었다.
신유형상품권에 대해서는 유효기간이 지난 모바일상품권의 환급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자가 거부한 데 따른 상담이 많았다.
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(1692건)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헬스장(1378건), 이동전화서비스(1104건)가 뒤를 이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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김효인 기자
hi12@ntoday.co.kr
담당분야: 금융(보험·카드)
주요기획: 김효인기자의 내맘대로 레트로 시리즈, 물티슈의 배신 시리즈, 젠더 이코노미 시리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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