【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】 해외직구 거래가 증가하는 가운데 판매자가 취소‧환급을 거부하거나 연락이 두절되는 피해 사례도 많아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.
한국소비자원(이하 소비자원)은 최근 3년간 접수된 사기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이 총 2544건이라고 28일 밝혔다.
주요 피해 품목은 ‘의류·신발’이 37.8%(962건), 가방·선글라스 등 ‘신변용품’이 18.0%(458건)였다. 전체 절반 이상인 55.8%는 패션 관련 품목인 것으로 나타났다.
월별 접수 현황을 보면 광군제, 블랙프라이데이, 박싱데이 등 글로벌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11월부터 1월까지 전체의 47.7%(1214건)가 접수됐고,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5월(174건)과 6월(172건)에도 13.6%가 접수된 것으로 조사됐다.
각 월별로 피해가 많은 품목의 경우 ‘의류’가 2월·5월·8월·10월에 1순위를 차지했으며, 1월은 ‘신발’, 6월과 7월에는 ‘안경·선글라스’, 11월과 12월에는 ‘다이어트 식품’이 1순위를 차지했다.
불만사유로는 ‘취소·환급 요청을 사업자가 지연하거나 거부’하는 사례가 57.8%(1470건)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. 이어 ‘사업자 연락두절 및 사이트 폐쇄’가 13.4%(342건), ‘물품의미배송·배송 지연’이 9.6%(243건) 순이었다.
접속경로를 분석한 결과, 1632건 중 인스타그램·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보고 사기의심 사이트에 접속한 경우가 66.7%(1089건)로 가장 많았다. 이어 브랜드명 또는 품목을 검색해 접속한 경우도 20.5%(334건)였다. 또한 직접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소비자원 관계자는 “사기의심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트를 경계해야 한다”며 “상품을 구입하기 전 반드시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를 확인할 것”을 당부했다.
